[연예] '이제 만나러 갑니다' - 인도-파키스탄 1978년 갈등사 되새김질하기
본문
동아시아에 80년 분단국가 '남-북한'이 있다면 남아시아에는 78년째 분쟁 중인 '인도-파키스탄'이 있다. 양국의 뿌리 깊은 갈등사는 지난 4월 '인도령 카슈미르'에서 발생한 끔찍한 총기 난사 사건으로 더욱 주목을 끌었다. 이에 인도는 파키스탄을 배후로 지목하며 강력한 보복 조치를 취했고, 양국 군의 전투기 125대가 하늘에서 대치하는 상황까지 발생했다. 특히 두 나라가 각각 172개, 170개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어 자칫하면 핵 전쟁이 발발할 수 있는 일촉즉발의 상황이다.
한편, 인도와 파키스탄이 과거 같은 인더스 문명을 공유하는 '무굴 제국'이었으나 1947년 분리 독립된 이후 서로를 혐오하며 수차례 전쟁을 벌였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와 매우 닮아있다. 이날 방송에서는 이만갑의 스타 강사, 썬킴 교수의 일일 특별 강의 '거침없는 인도-파키스탄 세계史'가 펼쳐질 것으로 전해져 기대를 모은다.
또한 파키스탄이 인도 때문에 핵 개발을 감행했다는 점과, 과거 북한과 파키스탄의 밀월 관계, 그리고 파키스탄 현지에서 북한 외교관의 아내인 '김신애'가 암살당한 사건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본다. 남북의 거울, 인도와 파키스탄의 78년 갈등사는 6월 22일 일요일 밤 10시 40분에 채널A '이제 만나러 갑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목록0